0. 범인에게도 퍼스널 브랜딩이 필요한 시대
연예인들, 인플루언서도 아닌 일반 직장인도 퍼스널 브랜딩을 하는 시대다.
누구나 자신을 알리고 싶어하고 도움을 주고 싶어하고 네트워크를 쌓으려고 한다.
실제로 퍼스널 브랜딩을 통해 큰 돈을 벌었다는 이야기도 구전된다.
저자는 죽을 뻔 했던 큰 교통사고를 겪었지만 살아 돌아왔다.
그 경험을 토대로 죽음 앞에서 어떤 질문이 머리 속을 맴도는지, 어떻게 삶을 가치 있게 살 수 있을지를 설파한다.
그리고 성공적으로 메신저 사업을 이끌었던 커리어를 바탕으로 이전에는 없었던 메신저 사업의 지침을 고안해 펴낸다. 바로 이 책, <백만장자 메신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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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3가지 메신저 형태
메신저라고 다 같은 형태가 아니다.
이 책에 따르면 3가지 유형으로 자신을 브랜딩할 수 있다.
1) 성과 기반 메신저 : 자신이 쌓은 성과, 커리어를 바탕으로 메시지를 전달한다.
2) 연구 기반 메신저 :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연구하면서 그 과정을 공유한다.
3) 롤모뎅형 메신저 : 롤모델로서 스스로를 포지션하고 PR 한다.
내 생각에는 처음부터 유명하거나 학식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대부분이 ‘연구 기반 -> 성과 기반 -> 롤모델형’으로 변모하는 형태가 일반적이지 않을까 싶다.
어떻게 보면 내세울 것이 아무 것도 없는 사람, 지금 당장 잘하는 것이 없는 사람도 연구 기반 메신저로 퍼스널 브랜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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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퍼스널 브랜딩 하기 전 확인해야할 체크리스트 10가지
2-1. 메신저가 되기 위한 주제 정하기
-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있어도 한가지 주제를 정하라
이후에 주제를 넓혀도 늦지 않다
- 평소에 즐겨하거나 흥미가 있는 분야, 배워보고 싶었던 분야를 선택하라
주제를 선택했다면 수년 간 해당 주제를 조사하고 관련 서적을 읽어야한다.
2-2. 타겟 선정하기
- 나의 연구를 통해 혜택을 받고 기꺼이 지불할 의사가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메시지라도 특정 그룹을 지정해야한다.
모든 사람을 도울 시간과 자원이 없다
홍보는 효율적이고 현실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2-3. 타겟의 문제 찾기
- 고객을 먼저 파악하라
메신저 사업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존재한다.
- 고객을 파악하기 위해 고객에게 아래와 같이 질문해보자
(1) 올해 성취하고자 노력하는 것은?
(2) 올해 당신의 소득 혹은 행복을 2배로 늘이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3) 당신이 사업이나 일상생활에서 지금 가장 힘든 점은 무엇인가?
(4) 상황 개선을 위해 시도해본 것을 무엇이며 그 중 효과가 있었던 것과 없었던 것은 무엇인가?
- 위 질문을 통해 고객은 어떤 야망을 가졌고 무엇이 필요한지, 무엇 때문에 좌절을 느꼈는지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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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열가지 체크리스트 중 세가지만 알아보았다. 나머지 일곱가지 체크리스트는 다음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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