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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갑 사정 엿보기/사업 첫 걸음

제품의 존재를 모르고 구매 욕구가 낮을 때 사용하는 카피 | <다 팔아버리는 카피 대전>

by 직장인A (Jikjingin_A) 2023. 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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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시장에 없었던 제품이거나 사람들에게 생소한 제품이라면 구매 욕구가 현저히 낮을 수 있다.

 

이럴 경우에는 상품명보다도 구체적으로 이 상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베네핏을 소구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타겟들에게는 앞서 살펴 보았던 당장의 구매 욕구는 없지만 제품은 인지하고 있는 대상에게 메시지는 전달하는 표현법을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일 수 있지만, 아래와 같은 내용들을 고려해 카피를 구성하는 것이 좋다

 

 

 

1. 상표명 감추기

이들은 광고를 좋아하지 않는다.

 

당장에 구매 욕구가 있는 것도 아니며 알고 있는 제품도 아니다. 따라서 광고처럼 보이기 보다는 고민에 대한 해결책을 전달하는 뉘앙스로 메시지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훌륭한 해결책을 제시하면서 상품명을 감추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

 

칼을 사용하지 않고 생선을 다듬을 수 있는 조리 도구 'OO 생선 비늘 제거기'

> 칼을 사용하지 않고 생선을 다듬는 법

 

2. 스토리 부각하기

구매욕이 낮은 이 타겟층을 광고에 주목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스토리를 부각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스토리 형식의 경우, 광고라 하더라도 관심을 갖기 쉽고 어려운 베네핏도 쉽게 소구할 수 있다. 

 

또 B형 타겟들과는 다르게 이들은 상품에 아직 관심을 가지는 단계가 아니므로 상품명을 삭제하는 것을 추천한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방식이다.

 

한 달 만에 200명이나 고객을
모으는데 성공했습니다

> 폐업 직전이었지만
한 달만에 200명이나 고객을 
모으는데 성공했습니다

 

이렇게 스토리 형식의 카피를 작성할 때는 세가지 포인트를 고려해야한다.

 

1) V자형

일상 ➡ 최악 (문제발생) ➡ 성공 (극복)의 형식으로 구성한다.

 

캐치카피에서 일상은 삭제해도 무방하다.

 

2) 공감

수용이 되고 공감이 가는 스토리여야 한다.

 

지나치게 과장되거나 공감되지 않으면 받아들여지지 않으며 카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없다.

 

3) 다음 내용이 궁금하게 끝내기

어떻게? 왜? 라는 식의 궁금증을 유발하면서 끝내는 것이 좋다.

 

결론을 내지 말고 읽는 사람의 흥미와 관심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하다.

 

 

 

3. 공포 소구로 일상에 문제를 느끼게 하는 방법

읽는 사람의 공포를 자아내어 광고를 끝까지 읽을 수 있도록 만드는 표현이다.

 

베네핏을 카피에 노출하지 않고 공포심을 자극해 그 해답을 확인하기 위해 클릭을 유도하는 전략이다.

 

이 소구는 모든 제품에 사용하기는 어렵지만 상품에 따라 아주 효과적인 표현이 될 수 있다.

 

> 입냄새 대책, 이렇게 잘못하고 있지 않나요? (구취 케어 제품)
> 입시 대책, 이렇게 잘못하고 있지 않나요? (입시 전문 학원)
> 면접 대책, 이렇게 잘못하고 있지 않나요? (취업 정보 서비스 업체)

 

4. 결과를 궁금하게 하는 방법

'어떻게 될까?'하는 궁금증을 자아내는 표현법으로 공포 소구 표현법과 동일하게 베네핏을 노출하지 않는다.

 

사람들이 이 카피를 읽고 '뭔가 재밌을 것 같은데'하는 흥미 요소를 불러일으키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일반 상품 판매 카피 외에도 정보 제공이 목적인 유튜브나 블로그 타이틀로 사용할 수도 있다.

 

> 탈모로 고민인 내가 수면 시간을 2시간 늘린 결과 (탈모 방지 제품)
> 학교 성적이 나쁜 아들에게 학원을 그만두게 한 경과 (방문 교사)
> 40세 전지 프로그래머가 귀농한 결과 (귀농 지원 서비스)

 

 

 

5. 그 외

이 외에도 앞서 B형 타겟 소구법으로 안내했던 방법들을 활용할 수도 있다.

 

1. OO하지 말라 : 다른 해결책 제한
> 당분 제한 다이어트는 이제 그만,
이 방법이라면 따끈한 쌀밥을 마음껏 먹어도 괜찮아

2. OO인 당신께 : 타겟의 고민을 꼬집는 효과, 좁은 타겟과 구체적인 심리
> 인터넷 고객 모집은 비용에 비해 효과가 낮다며 고민하는 분께
제작비, 광고비 제로! 신규 고객 모으는 인터넷 고객 모집 비법은?

3. A하지 않아도 B할 수 있다 : 선호하지 않는 방법 외 다른 해결책 제시
> 탄수화물 참지 않아도
자신감 넘치는 몸매 만들 수 있다

4. A였다. B하기까지는... : A에는 최악의 상황, B에는 성공 계기를 넣는다
폐업 직전이었지만
한 달 만에 200명이나
고객을 모으는데 성공했습니다

> 폐업 직전이었지만
한 달 만에 고객을 200명이나 모았습니다
이 방법을 찾아내기 전까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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