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Sot2NqwoRp4
*이종구 대표님의 유튜브 영상 내용 서머리
시장 조사를 어떻게 해서 상품 소싱을 어떻게 하느냐에 대한 내용 정리
첫 단추는 좁고 진한 내 브랜드를 붙인 아이템으로 유의미한 성과를 일으켜야 한다.
좁은 분야에서 하나의 상품을 가지고 notable 한 브랜드로 자리 잡을 수 있다.
내 포지셔닝을 적중하는 앵커 상품을 무엇으로 소싱하는지가 가장 중요, 결국엔 매력적인 상품 선정이 가장 중요
따라서 1) 터질 상품을 찾고 소싱하고, 2) 그것이 브랜드로 연결이 되어야 추후에 내 브랜드의 아이템에 사람들이 마음을 열고 내 브랜드를 인지하기 시작
시장조사 & 소싱처 조사의 두 가지 중요한 원칙
1) Do - Plan - Do - See
2) 낚싯대의 원리
시장조사 & 소싱처 조사의 접근법 LOGIC
- 상품 카테고리 (대/중/소)
: 너무 카테고리에 얽매이지 않기
- 스타일별로 접근
: 상황/디자인 등에 따라 다양하게 접근
- 상품 개별 단위로 접근
종국적인 목표는 다음의 교집합 상품을 찾는 것
1) 내가 이미 잘 알고 있고 남들보다 잘할 수 있는
: 시장 파악력, 상품 선정 능력, 이후 상품 전개 능력
→ 물건을 사보지도 않고, 인사이트도 없다면 남들은 하루 만에 끝나는 시장 조사도 일주일 넘게 걸리게 될 수 있음
2) 국내에서 잘 팔릴 (잘 팔리'는' X)
: 가격이 더 저렴, 디자인/기능의 개선, 기존에 없던 것
: 국내에서 잘 팔리고 있는 제품이 공장에서 떼올 때 마진이 살아 있다면 따라 판매하는 것도 유의미
→ 이것이 매출 상품 but 나만의 앵커 상품이 있어야 내 브랜딩을 성장시키는 것 가능 (단순 모방 X)
: 선진적인 문화에서 잘 나가는 아이템이 시간이 지나면 우리나라에서도 잘 나갈 확률이 높음
→ 하지만 국내 시장을 조사하지 않으면 해당 아이템이 근 미래에 매출을 일으킬 수 있을지 알 수 없음
3) 내 여건에서 소싱이 가능한
: MOQ, 가격 등을 메일로 확인 필요
▶ 이 작업을 하다 보면, 국내외 셀러/브랜드 발견
: 도매 수입 / 독점 수입 / 라이센싱 / 포지셔닝 및 브랜딩로 활용
: 내 브랜딩의 레퍼런스로 삼아서 활용 가능
A. 앞서 교집합 상품을 찾겠단 마음으로, 첫째 국내 시장조사
최근 막 잘 팔리기 시작한 상품조사 (하면서 주목할만한 셀러/브랜드는 따로 메모)
1. 국내 배송 제품
2. 해외 직구 상품
3. 인스타, 유튜브 등의 공구 상품
네이버 / 쿠팡
네이버 윈도우
Vertical (오늘의 집, 29cm, 마켓 컬리, 무신사, 10X10 등)
종합몰 (GSShop, 롯데닷컴, SSG, CJ몰 등)
오픈마켓 (11번가, G마켓 등)
소셜 (TMON, 위메프 등)
와디즈
→ 각자의 고객군이 다르다, 각자 잘 팔리는 물건이 다르다
→ 처음에는 네이버에서 댓글 리뷰 이벤트를 진행, 버티컬에서 브랜드, 이후에는 아이템을 뽑아서 와디즈로 or 종합몰로 가서 행사 진행 등 플랫폼에 맞는 맞춤 전략 필요
▶ 알리프라이스 검색
: 따라서 더 저렴하게 판매
: 따라서 좀 더 변형 / 개선하여 판매
B. 앞서 교집합 상품을 찾겠단 마음으로, 둘째 해외 시장조사
국내에 들여오면 잘 팔릴 것 같은 상품 조사 (하면서 주목할만한 셀러/브랜드는 따로 메모)
1. 핀터레스트 조사 (아이템, 플랫폼, 매거진 조사)
2. 핀터레스트에서 찾은 플랫폼 조사
3. 핀터레스트에서 찾은 매거진 Artical 조사 (ex. New York Magazine)
4. 아마존, 타겟, 월마트
5. Etsy, Shopee
6. 편집샵
7. 브랜드샵
8. 각 상품별 경쟁력 있는 나라의 오픈마켓 검색
▶ 알리프라이스 통해 알리바바 검색 / 1688 더블체크
: 1688에서 확인이 되면 앵커 상품으로 소싱 X
C. 앞서 A, B에서 찾은 후보 아이템들의 공장 컨택
코테이션 받기 MOQ/Price
: 워낙 많이 의뢰가 오니까 메일을 받아놔야 1차적 후보에 넣어둘 수 있음
: 이 정보가 많아지면 제대로 된 모습으로 접근해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됨
샘플 의뢰
다른 상품들도 문의
해외 거래 브랜드 문의, 거래 아이템 문의
OEM 해야 할 경우 - 샘플비용, 몰딩 비용 양산시 MOQ/PRICE 복수 공장 의뢰
인증 여부, 가격 확인
기타 수입자 요구조건 확인
MOQ 조정, 가격 조정
OEM 필요시 진행
패키지 디자인
원산지 표기, 품질표기사항
박스 디자인 (단일 택배 배송용)
운송 옵션
이 이후에 상품 샘플을 받아서 브랜드를 붙이고 가격을 정해서 주변 친구들 10명에게 물어보는 FGI 진행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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